2013년 4월 16일 화요일

전략경영 이케아 IKEA 전략, 위기와 대응, 성공사례

전략경영 이케아 IKEA 전략, 위기와 대응, 성공사례
[전략경영] 이케아 IKEA 전략 위기와 대응 성공사례.hwp


목차
Ⅰ. 서론 - 선정동기기업소개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론 (1) - 환경분석전략성공요인

1. 환경분석

1) 내부분석

2) 외부분석

2. IKEA 성공요인 11가지

3. IKEA전략분석

1) 경영전략

2) 마케팅전략

3) IKEA 5단계전략

Ⅲ. 본론 (2) - IKEA의 위기

1. IKEA의 위기요인

2. IKEA의 위기 대응

3. IKEA 성과

Ⅳ. 결론 - 시사점



본문
Ⅰ. 서론 - 선정동기기업소개

1. 선정동기



IKEA는 “모든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으로 훌륭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다양한 가정용 가구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매일 매일 더 나은 삶(“the better everyday life”)을 꾸리도록 도와준다.” 라는 비전과 철학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에 한국에 진출한 IKEA라는 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조사해보니 DIY 가구(스스로 설계제작 가능한 가구)를 주력으로 크게 성장해온 사실을 알게 되었다. 어떠한 글로벌 기업이라도 위기는 불가피하고 그 위기를 적절히 대응하여 잘 극복하는 기업이 훌륭한 기업이라 생각한다. 이런 면에서 IKEA의 전략은 여러 가지 위기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였다. 그 과정 속에서 배울 점이 많은 것 같았고 우리 수업에서의 학습내용과도 맞는 것 같아 이 기업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그래서 IKEA라는 기업은 무엇이고 지금의 세계적 기업으로 입지를 굳힐 수 있었던 경영활동과 전략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IKEA에게 온 위기와 그에 따른 대응을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2. 기업소개
1) 기업소개, 기업개요
"디자인이 좋고 기능이 뛰어난 제품을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구입할 수 있도록 저렴하게 공급한다."
O IKEA(IKEA)- 다국적 기업으로 저가형 가구, 악새서리, 주방용품 등을 파는 국제기업.
- 심플한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 최대 장점인 D.I.Y가구.
O 1943년 - 잉바르 캠프라드가 스웨덴에 설립.
O 2011년 - 현재는 네덜란드에 등록된 재단이 운영. IKEA라는 이름은 설립자 이름

IKEA(IKEA)는 다국적 기업으로 저가형 가구, 액세서리, 주방용품 등을 파는 사기업이다. IKEA는 좋은 디자인과 싼 가격, 그리고 무엇보다 손수 조립할 수 있는 가구로 유명해졌다. IKEA는 1943년 잉바르 캄프라드가 스웨덴에서 만들었으며 현재는 네덜란드에 등록된 재단이 운영하고 있다. IKEA라는 이름은 설립자 이름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 그가 자란 도시 (Elmtaryd), 그리고 고향 (Agunnaryd)의 약자를 모아 만든 것이다.
IKEA 홀딩 B.V. 가 모든 IKEA 그룹의 모회사이며 여기에 속한 중요한 회사는 IKEA 가구를 만드는 스웨드우드(Swedwood)가 있다. 디자인과 제품 개발은 IKEA 스웨덴이 맡는다. INGKA 홀딩 B.V.는 스티칭 INGKA 재단이 맡고 있고 네덜란드 레이던에 있다.
인터IKEA시스템즈 B.V.도 레이던에 있으며, IKEA의 콘셉트와 등록상표를 소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대리점 협약도 여기에서 이루어진다. IKEA 그룹은 이에 속한 가장 큰 회사이다.
현재 호주, 독일, 미국, 캐나다, 오스트리아, 프랑스, 벨기에, 체코, 아랍에미레이트 연합, 중국, 러시아, 일본, 터키 등 세계 35개국에 253개의 매장이 있다. 그 중 223개는 잉카 홀딩(Ingka Holding)의 자회사인 IKEA그룹(IKEA Group)이 운영하고 있으며 나머지 30개는 프랜차이즈로 운영되고 있다. 잉카 홀딩은 잉바르 캄프라드 회장과 그의 부인, 변호사 등이 이사진으로 있는 네덜란드의 비영리 법인인 스티칭 잉카 재단(Stiching Ingka Foundation)이 소유하고 있다. IKEA의 상표권과 프랜차이즈 회사는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인터 IKEA 시스템스(Inter IKEA Systems)가 소유하고 있다.



본문내용

경영학과
4835636
강 태 원
중국어문학과
4894702
송 민 경
회계학과
4941121
배 종 화
미국학과
5026621
김 은 지
목 차
Ⅰ. 서론 - 선정동기기업소개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론 (1) - 환경분석전략성공요인
1. 환경분석
1) 내부분석
2) 외부분석
2. IKEA 성공요인 11가지
3. IKEA전략분석
1) 경영전략
2) 마케팅전략
3) IKEA 5단계전략
Ⅲ. 본론 (2) - IKEA의 위기
1. IKEA의 위기요인
2. IKEA의 위기 대응
3. IKEA 성과
Ⅳ. 결론 - 시사점
Ⅰ. 서론 - 선정동기기업소개
1. 선정동기
IKEA는 “모든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으로 훌륭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다양한 가정용 가구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

참고문헌
ㆍ관련 서적 IKEA - 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 스토리/뤼디거 융블루트
IKEA, 그 신화와 진실/앨런 루이스
위기는 기회다 - 주요 기업의 위기극복 성공사례/성균관대학교 경영연구소
ㆍIKEA http://www.ikea.com/
ㆍ위키백과사전
ㆍ다음사전 daum.net
ㆍ네이버사전 naver.com
ㆍYTN http://www.ytn.co.kr/
ㆍ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ㆍ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ㆍ카탈로그 http://www.catalog.auto.ru
ㆍLG투자증권 http://www.ifLG.com
ㆍ한국 수출입은행 http://www.koreaexim.go.kr
ㆍ한샘 http://www.hanssem.com/commain.html

ㆍ뉴스기사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302012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21&newsid=02046726596446704&DCD=A00206&OutLnkChk=Y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12484261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3&nkey=2012011100840000361&mode=sub_view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8151113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