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IMF, IMF외환위기 IMF, IMF외환위기 IMF(외환위기) A+ 보고서(IMF의 원인과 배경 및 IMF의 조건과 IMF의 타당성)

IMF, IMF외환위기 IMF, IMF외환위기 IMF(외환위기) A+ 보고서(IMF의 원인과 배경 및 IMF의 조건과 IMF의 타당성)
IMF(외환위기) A+ 보고서.hwp


목차
1. 들어가며

2. IMF(경제위기)사태의 원인

(1) 수출경쟁력 상실
(2) 높은 물가와 생산비용
(3) 수입의 급격한 증대

3. IMF 당시 한국경제의 현황 및 분석

(1) 경상수지적자
(2) 외환수급상황
(3) 환율

4. MF 긴급차관의 내용 및 조건

5. IMF 배후국가들과의 이해관계

6. MF식 경제개혁의 타당성 고찰

7. 정부의 IMF 극복방안

(1) 신뢰성 회복
(2)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
(3) 상대적으로 유연한 정부조직 구성과 정치체계 개편

8. 맺음말

본문
2. IMF(경제위기)사태의 원인

(1) 수출경쟁력 상실

96년 상반기까지 우리나라 기업들의 정보통신, 반도체 분야에 대한 투자는 너무 치중되어 있었다. 세계적으로 그만큼 시장규모도 크고, 흑자가 많은 산업이지만, 편중된 투자와 투자를 위한 기업들의 과잉자본투자 등은 대기업들의 기업구조를 위태롭게 만들고 있었다. 각 기업의 차별화 된 특성분야 육성보다는 세계적으로 시장이 넓다던 분야에 대한 치중된 투자는 마치 미국 서부개척시대의 GOLD RUSH를 연상케 만들 정도였다. 대기업 중 삼성, 현대, LG는 하드웨어분야 (RAM 등)에서 경쟁력을 어느 정도 인정받고 있었다. 특히, 삼성전자의 RAM분야와 삼성전관의 monitor분야에서의 성과는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다. 96년 상반기(IMF 관리체제 이전)의 삼성전자와 삼성전관의 순흑자 매출액은 5조원에 가까웠고, 이 흑자를 기반으로 삼성은 자동차분야에 대한 회사설립을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삼성생명의 막강한 신용도와 안정성을 바탕으로 기아자동차 매입에 대한 설이 나돌게 하였고, (실제 삼성 생명의 자본력은 기아자동차 와 같은 회사를 5개를 살 수 있는 정도라고 한다.) 기아자동차 부도에 대한 강한 의심을 받게까지 이르렀다. 그리고 현대전자의 RAM도 세계적인 회사 IBM에 정기납품하게 될 정도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었고, LG전자는 미국에 남아있는 굴지의 가전제품회사 genith를 인수하는 등, 어느 정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었다.

본문내용
과잉 투자, 은행 부실화, 주식시장 침체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현재 위기 상황은 예견되던 것이었다. 여러 해에 걸친 경상수지 적자에 따른 실물 경기 침체는 증권시장의 장기적인 침체 현상을 가져왔고, 따라서 통화가치가 점진적으로 하락했다. 또한, 동남아 위기에 따른 심리적 불안과 더불어 통화하락은 외국인투자자들로 하여금 주식을 파는 것이 아니라 원화를 파는 것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주식 투매를 불러와, 달러의 수요는 공급이 못미치도록 증가했다. IMF 당시의 국내 증권 시장에 있어 외국인 투자자들의 비중은 시가 총액이 13%, 그리고 영향력에 있어서는 25%에 달했다. 이들이 주식을 투매하고 한국 자본 시장에서 철수하면서 한국내 달러 환전 수요가 갑자기 높아졌다. 거기다 달러 사재기까지 겹쳐 환율은 폭등했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