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아동인지능력 평가 K-WISC-Ⅲ

아동인지능력 평가 K-WISC-Ⅲ
아동인지능력 평가 K-WISC-Ⅲ.pptx


목차
1.K-WISC-Ⅲ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Ⅲ)
2.K-WISC-Ⅲ의 목적과 사용
3.K-WISC-Ⅲ의 구성
4.K-WISC-Ⅲ의 점수 산출
5.K-WISC-Ⅲ의 해석
6.K-WISC-Ⅲ와 비교
7.K-WISC-Ⅲ의 신뢰도
8.K-WISC-Ⅲ의 타당도
9.소검사와 척도간 상관
10.탐색적 요인분석
11.확인적 요인분석
12.K-WISC-Ⅲ의 표준화-도구
13.K-WISC-Ⅲ의 표준화-절차
14.K-WISC-Ⅲ의 표준화-문항선정을 위한 분석
15.K-WISC-Ⅲ의 표준화-요인구조
16.K-WISC-Ⅲ의 표준화-예비검사 개인차 분석
17.K-WISC-Ⅲ와 비교



본문
K-WISC-Ⅲ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Ⅲ)
아동의 종합적인 인지능력 평가

미국의 WISC-Ⅲ를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
우리나라에 맞게 보완 ․ 수정 ․ 표준화 한 지능검사

만 6세 0개월~만 16세 11개월 아동

1. 심리교육적 도구

아동의 전반적인 인지적 기능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를 할 때 사용

지적 영역에서의 영재, 정신지체, 그리고 인지적 감정과 약점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의 일부분으로 사용


임상장면 및 교육장면에서 치료계획이나 배치결정을 내릴 때 유용

2. 다양한 인지기능 평가

인지 능력이 평균 이하로 추정되는 아동

아동의 인지기능을 재평가 해야 하는 아동

낮은 지적 능력이 아닌 신체적, 언어적, 감각적 제한이 있는 아동

청각장애아 또는 듣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

총 13개의 소검사 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 교대로 실시
정해진 10개의 소검사 : 50~70분 소요
보충 소검사 : 추가 10~15분 소요

시간적으로 충분히 여유가 있거나,
피검사자로부터 임상적으로 가치 있는 진단적 자료를 얻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


7. 한 다스는 몇 개를 가리키는 말이지요?
9. 전구는 누가 발명했나요?
15. 송진은 어디에서 나오지요?
28. 다윈은 어떤 사람이지요?
30. 서울에서 동경까지 거리는
대략 얼마나 되지요?


간단한 형태나 숫자가 기호와 짝지워져 있고, 제한시간 내에 대응되는 기호를 그려 넣음.
처음 보는 새로운 자극쌍에 적응하는 속도, 새로운 규칙을 습득하는 순발력, 변환능력을 측정.
불안이 높으면 점수 낮게 나옴.


2. 피아노와 기타는 어떤 점이 비슷합니까?
8. 팔꿈치와 무릎은 어떤 점이 비슷합니까?
16. 고무와 종이는 어떤 점이 비슷합니까?
18. 처음과 마지막은 어떤 점이 비슷합니까?
19. 자유와 정의는 어떤 점이 비슷합니까?


그림의 순서를 재배열.
상황변별력, 상황을 보편적 순서로 예측가능한지를 측정
사회적 관심과 상식이 필요함


본문내용
려하여
우리나라에 맞게 보완수정표준화 한 지능검사
: :
만 6세 0개월~만 16세 11개월 아동

아동의 전반적인 인지적 기능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를 할 때 사용
지적 영역에서의 영재, 정신지체, 그리고 인지적 감정과 약점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의 일부분으로 사용
임상장면 및 교육장면에서 치료계획이나 배치결정을 내릴 때 유용
인지 능력이 평균 이하로 추정되는 아동
아동의 인지기능을 재평가 해야 하는 아동
낮은 지적 능력이 아닌 신체적, 언어적, 감각적 제한이 있는 아동
청각장애아 또는 듣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
K-WISC-Ⅲ의 목적과 사용
1. 심리교육적 도구
2. 다양한 인지기능 평가

시간적으로 충분히 여유가 있거나,
피검사자로부터 임상적으로 가치 있는 진단적 자료를 얻어야 할 필요가 있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