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5일 금요일

PPL 마케팅 사례

PPL 마케팅 사례
PPL 마케팅 사례.hwp


목차
* 보고서 전체 요약

Ⅰ. 서론
1. PPL의 개념과 역사
2. 최근 PPL마케팅이 늘고 있는 이유

Ⅱ. 본론
1. PPL마케팅의 종류
2. PPL마케팅 사례

Ⅲ. 결론

Ⅳ. 부록
1.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1. PPL의 개념과 역사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PPL마케팅이 활발하다. 흔히 ‘간접광고’라고도 불리는 PPL은 영화나 드라마의 주 대상층이 PPL제품의 목표소비자일 뿐만 아니라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효과적인 전략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본래 PPL은 기존의 상업적 광고에 식상해 있던 소비자들을 위해 1945년 헐리우드에서 개발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기법이다. 영화 속에서 주인공이 직접 입고, 먹고, 만지도록 함으로써 관객들이 자신도 모르게 소비욕구를 가지도록 유도하고 영화의 현실성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특히, 15~30초에 그치는 직접적인 제품광고보다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가져다줌으로써, 제품 혹은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흥행에 성공한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대략 3~4억 명에 달하는 관객을 끌어 모으기 때문에, 그 어떤 광고매체와도 비교가 안될 만큼의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더욱이 영화를 활용한 PPL의 경우 영화 관객 뿐 아니라, 비디오, 케이블TV 및 공중파 방송 등 2차, 3차에 걸친 후속 시장을 통해 PPL의 접촉률을 기하급수적으로 확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PPL은 상당히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는데, 제품의 전략적 촉진을 위해 PPL을 활용했던 경우는 1945년 영화 ‘ Mildred Pierce’에서 Joan Crawford가 잭 다니엘(Jack Daniels) 위스키를 마시는 장면을 등장시킨 이후 꾸준히 증가되어 왔다. 영화 ‘E. T.’에서 E. T.가 Reese’s Pieces사의 m&m 초콜릿을 먹는 장면이 등장한 이후, 이 초콜릿의 판매가 영화 개봉 전과 비교하여 개봉 후 1개월 만에 65%이상 증가(Nebenzahl & Secunda)했다는 사실은 단순한 이미지 제고 차원을 넘어서 매출에까지 긍정적 영향을 끼친 PPL의 대표적 성공 사례로 자주 인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9년 삼성영상사업단이 투자했던 영화 ‘쉬리’에 삽입되었던 삼성물산삼성전자 등의 삼성 로 고 혹은 브랜드가 잦은 노출에 따른 광고 효과를 거두자 PPL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더욱 증가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영화에서 PPL이 이용되고 있다.






본문내용
늘고 있는 이유
Ⅱ. 본론
1. PPL마케팅의 종류
2. PPL마케팅 사례
Ⅲ. 결론
Ⅳ. 부록
1. 참고문헌
* 보고서 전체내용 요약
변화가 급속도로 진전되는 시대에 사는 사람들은 욕구나 유행에 있어서도 빠른 모습을 보인다. 즉, 사람들의 기호나 호기심의 이동이 정체되지 않고 짧은 주기로 바뀌어간다는 것이다. 따라서 광고에 있어서도 순간을 노리는 새로운 모색이 시도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PPL(Product Placement)마케팅이다. PPL마케팅이란 영화나 TV극의 장면에 특정제품이나 상품을 배치하여 관객이나 시청자에게 노출시킴으로써 잔상효과를 노리는 간접홍보 활동이다.
PPL마케팅의 원조라고 하면 무엇을 들 수 있을까? 그것은 스포츠 경기장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축구, 야구, 농구등 대부분의 스포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사이트]
1)http://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최종엑세스:2012.5.29)
2)http://www.lgeri.com/ LG 경제 연구소 (최종엑세스:2012.5.29)
3)http://kmomnews.hankyung.com/news/ 한국 경제 (최종엑세스:2012.5.28)
4)http://blog.naver.com/ajo12345?Redirect=Log&logNo=140137379333 개인 블로그
5)http://preprer.blog.me/90115120828 마케팅 관련 블로그(최종엑세스:2012.5.30)
6)http://blog.naver.com/ilovsky/140132224877 개인 블로그(최종엑세스:2012.5.30)
7)nate 지식 기업 비즈니스
[도서]
1)나비효과 콘텐츠 마케팅, 안종배 저
2)마케팅 없는 영화는 없다, 김민지 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