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6일 화요일

생산운영관리 기아자동차 u-CLIP 시스템의 도입과 구축

생산운영관리 기아자동차 u-CLIP 시스템의 도입과 구축
[생산운영관리] 기아자동차 u-CLIP 시스템의 도입과 구축.hwp


목차
1.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2.본론

1. 기존 시스템의 한계

2. u-CLIP 시스템의 도입

3. u-CLIP 시스템 구성요소
가. e-JIT
나. LINC
다. TCS

3.결론

1. u-CLIP시스템 구축 결과


2. 제안



본문
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어떤 논문에서 조사되어 발표한 것처럼 자동차 산업은 글로벌 생산 판매 체계와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수요 기반의 생산 대응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함에도, 생산/물류 부문에서는 부품업체의 IT구축 및 활용 수준이 타 부문 보다 높은 수준이나, 전반적으로 타 제조업체에 비해 부품업체의 IT 구축 및 활용이 매우 낮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에 자동차 산업에서 효과적인 IT혁신을 이루어낸 기아 자동차의 u-CLIP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

본론
1. 기존 시스템의 한계
기존의 시스템은 한 방향 정보 전달이라는 특성 때문에 기업 간 물류정보 공유시스템이 취약하였다. 이에 인력운영, 재고운영, 차량운영의 비효율이 발생하였고, 물류비의 증가를 초래하였다.

2. u-CLIP 시스템의 도입
RFID 기반의 u-CLIP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부품업체, 운송업체, 완성차업체 간 실시간 통합정보 공유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SCM 최적화, 재고관리 효율화, 생산성 향상, 구매업무 효율화 등이 이루어졌다. u-CLIP 시스템은 e-JIT, LINC, TCS 이렇게 세 가지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

3. u-CLIP 시스템 구성요소
가. e-JIT
e-JIT은 기아 완성차 공장에 구축된 시스템이다. 자동차 공장에는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 공장 등이 있다. 의장 공장의 맨 마지막에 부품을 가지고 와서 조립이 되면 차 한 대가 완성이 되는데 조립공장에 들어올 때 RFID 태그를 자동차 루프에 얹어 놓게 된다. 공장 중간에 설치한 안테나를 차량이 지나가면 그 공정까지 몇 개의 부품이 소요됐으며, 추가로 필요한 부품이 협력업체에 발주된 현황들이 시스템에 의해서 실시간으로 확인된다. 그래서 부품의 실시간 라인 투입 지시, 협력업체에 실시간 납입 지시, 실시간 재고 정보, 결품 예상 정보, 배송 차량 위치 정보 등이 확인 가능해졌다. <그림1>은 자동차에 RFID 부착에 관한 개요를 보여준다.

<그림1>
기아자동차가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했다. 2003년까지는 기존 시스템을 사용했고, 2004년부터 2005년 3월까지 도요타자동차를 벤치마킹해 서산공장 건설 시에 적용했다. 그리고 정부에 제안, 지식경제부와 같이 2005년부터 2009년 5월까지 5년간에 걸쳐 기아자동차 전 공장으로 이른바 스마트 팩토리를 확대했다. SCM 부문의 경우, 300개에서 400개 정도에 이르는 1차 협력 업체의 부품차량이 정문을 지나는 순간 안테나가 차량마다 무슨 부품이 몇 개 들어왔으며, 공장에 있는 재고와 합쳐 현재 몇 개의 재고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만들기 전에는 기아차나 부품 협력업체 모두가 불안정하게 생산 관리가 이루어졌다. 예를 들어 3일 후 생산할 계획을 업체에 납입 지시하면 협력사는 무조건 3일치를 만든다. 그러다 양이 많으면 창고를 크게 만들어 놓고 그 재고를 쌓아놓았다가 공장에 납품한다. 완성차 공장은 설비 고장 등 여러 문제로 생산라인이 중지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마다 발생하는 잦은 생산 계획 변동은 사내 창고 재고 과다, 긴급 시 결품 발생 등 부품공급이 불안정해지는 원인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협력업체는 직원들을 직접 파견시켜 자사 제품에 문제가 없는지, 또는 결품이 발생했는지 등을 확인해야만 했다. 기아차가 그래서 고안해낸 것이 생산공정별 부품 사용 실적 자동전송이다. 예컨대 100개의 공정이 있으면 시스템이 매 생산공정별 부품 사용 실적을 자동 전송한다. 기존 대비 기능 개선 현황을 보면, 매우 만족스럽다는 결과가 나왔다. 발주 효율화의 경우, 도요타가 93%이다. 그러나 기아자동차는 100%에 가까운 99%의 효과를 거뒀다. 사람이 일일이 전화기를 들고 하루 1회 발주하던 것도 지금은 실시간으로 가능해졌다.


본문내용
11100227 유경미
<목 차>
서 론
1. 주제 선정 배경
본 론
1. 기존 시스템의 한계
2. u-CLIP 시스템의 도입
3. u-CLIP 시스템 구성요소
가. e-JIT
나. LINC
다. TCS
결 론
1. u-CLIP시스템 구축 결과
2. 제 안
서 론
주제 선정 배경
어떤 논문에서 조사되어 발표한 것처럼 자동차 산업은 글로벌 생산 판매 체계와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수요 기반의 생산 대응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함에도, 생산/물류 부문에서는 부품업체의 IT구축 및 활용 수준이 타 부문 보다 높은 수준이나, 전반적으로 타 제조업체에 비해 부품업체의 IT 구축 및 활용이 매우 낮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김대호, 2011, 한국과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