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5일 금요일

프로스팩스 W 마케팅 분석

프로스팩스 W 마케팅 분석
프로스팩스 W 마케팅 분석.hwp


목차
I. Terms of reference
II. Procedure
III. Findings(Marketing Plan)
III.1 Situation Analysis
1. Analysis of the External Environment
2. Analysis of the Internal Environment
3. Analysis of the Customer Environment
III.2 SWOT Analysis
1. Strengths
2. Weaknesses
3. Opportunities
4. Threats
5. Analysis of the SWOT matrix
6. Developing Competitive Advantages
7. Developing a Strategic Focus
III.3 STP Strategy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III.4 Marketing Mix
1. Product
2. Price
3. Distribution
4. Promotion
5. Physical Evidence
6. Process
7. People
IV. Conclusion & Recommendation
1. Conclusion
2. Recommendation
V. Appendix


본문
Executive Summary
Terms of reference
국내 신발 제조업체들은 지속적으로 경영상황이 악화되는 실정이었다. 나이키, 아디다스, 리복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국내에 진출하면서 이른바 ‘메이커 경쟁’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국내 업체들은 이들 글로벌업체들의 마케팅 경쟁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었다. 이처럼 내리막길로 치닫던 국내 신발제조업에 부활의 기회가 된 것은 바로‘걷기’열풍이었다. 2007년 LS네트웍스에 인수되어 자회사로 편입된 프로스펙스는 ‘Prospecs W’를 출시하면서 워킹화 시장에 큰 붐을 일으키고 있다. 우리 조는 제2의 성장을 맞이한 프로스펙스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이 기업을 선정했다.

Findings(Marketing Plan)
-Situation Analysis
웰빙 시대에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침체적인 경제적 환경에도 불구한 워킹화 시장 상승세가 이어지는 추세로 가고 있었다. 또한 2007년 LS 그룹의 프로스펙스 인수를 통해 과거보다 강력한 자금력과 유능한 인재를 보유하게 되었고 워킹에 대한 관심 증가는 기능화 신발시장 고객층을 일부의 연령층이 아닌 전 연령층으로 확장 시키게 되었다.

-SWOT Analysis
프로스펙스‘W’는 워킹화를 초점으로 개발된 기능을 강조하여 워킹화로서의 최적의 기능을 강조함과 동시에 저가임을 강조하는 전략을 보이고 있었다. 이에 따라 워킹화의 중저가 시장을 집중공략, 즉, 기능성을 강조하여 중저가 가격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STP Strategy
프로스펙스는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 좀 더 대중적인 생활 스포츠이미지를 구축하기로 전략을 정했다. 바로 조깅화, 러닝화, 기타 생활 스포츠용이 아닌 워킹화라는 글로벌 브랜드들이 간과하고 있는 틈새시장을 창출했다. 프로스펙스의 마케팅 전략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던 것이 이 포지셔닝 전략이다. “러닝화 신을 때는 몰랐어요. 11자로 발을 꽉 잡아주는 이 느낌. 아직도 런닝화 신으세요?” 라는 프로스펙스W 의 광고 문구가 ‘걷기운동을 할 때는 워킹화를 신어야한다’는 프로스펙스의 포지셔닝을 잘 보여준다.

-Marketing Mix
걸음걸이를 교정해주는 11자워킹, 기능대비 저가격을 통한 판매, 소비자와의 1:1 맞춤 워킹진단과 스포츠워킹클리닉 , 각종 할인 프로모션, 그리고 다양한 제품라인과 전문화를 거쳐 만들어낸 전 연령대의 고객층유치와 같이 모든 과정을 아우르는 프로스펙스의 마케팅전략이 보인다.

Conclusion & Recommendation
기존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브랜드들이 간과하고 있던 ‘워킹’ 이라는 새로운 트렌드에 의한 틈새시장 공략을 통해 재 성장한 프로스펙스는 워킹화라는 세그먼트를 생성한 후 초기 진입이라는 이점과 정확한 STP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인드에 진입하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을 기존 프로스펙스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게 하는 기술력 구축과 카테고리의 세분화 전략을 통해 소비자의 눈에 자주 띄는 친숙한 브랜드로서의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문내용
업체들은 지속적으로 경영상황이 악화되는 실정이었다. 나이키, 아디다스, 리복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국내에 진출하면서 이른바 ‘메이커 경쟁’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국내 업체들은 이들 글로벌업체들의 마케팅 경쟁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었다. 이처럼 내리막길로 치닫던 국내 신발제조업에 부활의 기회가 된 것은 바로‘걷기’열풍이었다. 2007년 LS네트웍스에 인수되어 자회사로 편입된 프로스펙스는 ‘Prospecs W’를 출시하면서 워킹화 시장에 큰 붐을 일으키고 있다. 우리 조는 제2의 성장을 맞이한 프로스펙스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이 기업을 선정했다.
Findings(Marketing Plan)
-Situation Analysis
웰빙 시대에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침체적인 경제적 환경에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